여기뉴스

home 온라인 서비스 아이엔여기 뉴스&칼럼
--
게시글 자세히 보기
제목

유아 아토피와 비염이 있던 3살 남자아이 [아이엔여기 반포점 황지모 원장]

날짜 2014-02-12
간편주소 http://gangnam.inyogi.com/link/online_press/127
제목주소 http://gangnam.inyogi.com/press/127-유아-아토피와-비염이-있던-3살-남자아이
환자와 교감을 하고, 치료를 해나가다 보면 유독 어렵고 힘들었던 환자들이 기억에 남는다. 유소아를 치료하게 되면 일반적인 질환의 경우 대개는 짧으면 1개월, 길어도 2~3개월 안에 치료가 종결된다. 그런데 현식이의 경우 5월에 치료를 시작해 9월까지 이어졌다. 

현식이는 귀엽고 잘생긴 남자아이로 맞벌이를 하는 부모에게서 2011년 6월에 태어났다. 예정일보다 10일 정도 일찍 태어났고, 태어날 때 몸무게는 2.9Kkg로 남아치고는 약간 적은 편이었다. 아이 엄마가 임신 후반부에 임신중독증이 있어서 자연분만을 하지 못하고 제왕절개로 출산을 했다. 출산 후에도 아기가 황달이 오래 지속되었는데, 처음 진료를 받으러 온 건 출생 11개월이 채 되지 않았을 때였다.

상초 부위인 가슴, 팔, 목, 얼굴 등이 태열에 의해 피부 발진을 보였고 코막힘, 콧물, 수면불량, 간헐적인 구내염 증상, 잦은 감기 증상이 있었다. 중초 부위인 위장관 등에는 복부 두드러기 증상이 있었고, 하초 부위인 하복부와 다리에는 탈장에 의한 수술력(10개월차), 항문 발적, 굴곡부 및 대퇴부의 아토피 증상, 우측 정강이뼈 부분에 고질적인 발진 등이 있었다. 

진료 후 내린 결론은, 부모의 유전적 소인에서 비롯된 원인에 더해서 출산 후 너무 이른 이유식과 분유가 현식이의 소화기에 무리를 주어서 상초, 중초, 하초에 모두 기체증을 가져왔다는 소견이었다. 아이 엄마는 임신 기간에 비교적 식단 관리를 잘 해왔지만 과일이 좋다는 말만 믿고 너무 많이 먹은 게 태아에 열독을 만들어주어 아이의 비염과 아토피를 초래한 듯했다. 게다가 모유를 먹여야 한다는 강박관념 때문에 생후 6개월까지 모유 수유만 고집하였고, 6개월 이후에는 일반 우유와 분유를 아이의 양보다 과식시켜 온 원인도 있었다.

따라서 예상 치료 기간을 유전적 소인과 아이의 몸 상태를 감안하여 일반적인 경우보다 조금 더 걸리는 3개월 전후로 잡았다. 치료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명현 반응과 조심해야 할 음식, 권장하는 음식 등도 자세히 알려주었고, 맑은한약은 분유에 타서 주도록 지도하였다.

그렇게 약을 복용하기 시작한지 2주가 지났을 때 아기 엄마로부터 연락이 왔다. 현식이가 전날 밤부터 열을 동반한 콧물, 기침 등의 감기 증상을 보이고 있는데 어떻게 해야 하느냐는 것이었다. 그 전에도 아이가 감기에 걸리면 양약을 먹여도 감기가 너무 오래 갔다고 해서, 일전에 진료하면서 감기에 걸리면 일단 나에게 연락을 달라고 했었기 때문에 전화를 준 거였다. 맑은한약 4일분을 감기 증상을 쉽게 해소할 수 있도록 처방해 주었다. 7일후 아이 엄마에게 연락이 왔는데, 전에는 한 번 걸리면 2주씩 앓던 감기가 이번엔 6일 만에 똑 떨어졌다면서 좋아했다. 

이후에도 아이는 설사, 피부염 등 약에 대한 다양한 명현 현상을 보이곤 하였다. 그때마다 수월하게 넘어갈 수 있도록 방법을 제시하였고, 아이 엄마는 나를 믿고 잘 따라와 주었다. 진료를 시작한 지 3개월이 넘어갈 즈음에는 현식이가 갖고 있던 복합 증상 중 80% 정도가 좋아졌다. 다만 하지의 대퇴부와 오른쪽 다리 부분의 발진이 50% 이상은 좋아지지 않았다. 그래서 1개월을 더 치료하기로 하였다. 마지막 1개월 차에 특히 도움이 될 수 있는 특별 레시피도 알려주었다. 치료 4개월 후에는 제반 증상의 80~90%가 개선되었고, 하지부 아토피 피부염은 70% 정도 개선되었다. 

현식이 엄마는 아기의 몸이 좋아지면서 가족들도 밤에 숙면을 취할 수 있게 되었다면서 치료 결과에 매우 만족해하였다. 그러면서도 한편으론 맑은한약을 더 이상 먹지 많게 되면 재발이 되지 않겠느냐면서 불안해했다. 그래서 걱정하지 말라며 이렇게 말해 주었다.

“맑은한약은 양약이나 다른 약과 달리 약의 성분에 의해서 아기의 증상이 좋아졌다기보다는, 아이 몸의 순환을 좋게 함으로써 면역력도 좋게 하고 몸을 튼튼하게 함으로써 증상을 치료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그 몸 상태가 유지되는 한은 증상이 재발하지 않습니다.”

그러자 아이 엄마가 안도의 웃음을 지어 보였다. 치료 종결 이후에는 아이의 이유식과 분유 종류, 먹여야 하는 음식들에 대해서 설명해 주었다. 그 후 6개월, 1년이 지나면서 현식이를 진료하게 되었지만 처음에 갖고 있던 어떤 증상도 없이 건강하게 잘 자라주었다. 다른 아이들보다 명현 반응도 많이 나타나서 부모와 다른 가족들이 마음고생을 했지만 그 만큼 건강해진 현식이를 바라보면서 갖게 되는 기쁨과 행복 또한 컸다.

- 한약의 혁명, 맑은한약 中, 아이엔여기한의원 반포점 황지모 원장
   
모바일에서만 가능합니다.

목록

 1  2  3  4  5  6  7  8  9  10  다음  맨끝 처음으로 이전 1 다음 마지막으로
게시물 검색
--

아이엔여기 지점 안내

아이엔여기 네트워크 안내

아이엔여기 클리닉 안내